풀 이야기

나리, 백합(Lilium longiflorum) (25.7월)

buljeong 2025. 7. 8. 07:22
728x90
백합(2025.07.06. 마포)


꽃이 트럼펫 모양처럼 생긴 나팔 나리
나리라고도 불리고 백합으로도 불리는 커다란 트럼펫을 닮은 꽃들이 밝은 아침을 맞는다.
사방으로 둘러 핀 꽃송이들이 어디에서 보든 아름다운 꽃의 얼굴을 직접 볼 수 있으니 그 모습이 정말 당당해 보인다.
나리 종류에는 참나리, 하늘나리, 말나리, 중나리, 털중나리 등 많은 종류가 있지만 그냥 나리라는 식물은 없기 때문에 참나무처럼 나리는 나리 종류를 총칭하는 이름이다.
나리는 순우리말이고 백합(百合)은 한자어로 같은 꽃이다.
영어로는 모두 Lily라고 부른다.
백합(百合)은 하얀색 나팔모양의 꽃이 떠오르지만 백합의 백은 흰색(白)이 아니라 일 백 百인데, 이는 구근에 많은 비늘줄기가 모여 있다는 뜻이다.
땅속 비늘줄기(구근)를 구성하는 비늘잎이 100조각이 될 정도로 많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꽃말은 '순결, 순수한 사랑, 변함없는 사랑'이다.

백합(2025.07.06. 마포)


[백합]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 백합속
여러해살이풀, 높이 30~100cm
잎 어긋나기, 긴 타원형, 밋밋
꽃 5~6월, 주황색 등 총상꽃차례
열매 삭과, 긴 타원형, 7~8월


[백합]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 백합속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는 30~100cm이다.
원산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이다.
학명은 Lilium longiflorum Thunb.이다.
속명 Lilium은 라틴어로 백합속을 말하며, longiflorum은 '꽃이 길다(long flower)'는 뜻인데 이는 나리꽃이 나팔처럼 길다는 특징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다른 이름으로 나팔나리, 철포나리, 철포백합 등으로 불리며, 영명은 Easter lily, Trumpet Lily, White Trumpet Lily, Long-flowered lily 등으로 불린다.

백합(2025.07.06. 마포)


줄기는 곧게 서고 원통형이다.
비늘줄기는 편구형이고 지름은 5~6cm이며 비늘조각은 연황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끝이 뾰족한 긴 타원형이다.
길이는 10~20cm이며 털은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잎자루는 없다.
꽃은 5~6월에 주황색, 분홍, 노란색, 흰색 등으로 피고, 원줄기 끝에 2~3개씩 옆을 향해 피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향기가 있다.
꽃덮이는 6장이며 내화피인 꽃잎은 3장이고 외화피인 꽃받침은 3장이지만 구별이 어렵다.
길이는 12-16cm이고 거꿀피침형이며 끝이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6개이고 꽃밥은 T자형이고 노란색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는 6~9cm이고 7~8월에 성숙한다.
종자는 납작한 모양이다.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잎겨드랑이에 생기는 검은색 콩알 모양의 주아(살눈)가 땅에 떨어져 발아하면 새로운 개체로 성장한다.

백합(2025.07.06. 마포)


우리나라에는 10여 종 이상의 자생 나리가 있으나 우리가 쉽게 보는 나리는 대부분이 원예종이다.
가을에 심는 구근식물인 백합은 전 세계에 500종에 이를 정도로 많으며 종간 잡종나리 신품종을 Lily라는 이름으로 보급되고 있다. 
참나무라는 이름은 없어도 참나무과 참나무속이라는 대표 이름으로 쓰이는데, 나리는 그리 쓰이지 못하고 한자 이름인 백합에게 그 자리를 내주었다.
나리 종류는 나리과 나리속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백합과 백합속에 속한다.
나리와 백합이 같은 의미라지만 순우리말 이름이 홀대받는 느낌이 드는 것은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백합(2025.07.06. 마포)

728x90